도대체뭐가문제임

Android 프로젝트 CI/CD(Docker, Jenkins)[4] - Jenkins 설정 본문

개발 기타

Android 프로젝트 CI/CD(Docker, Jenkins)[4] - Jenkins 설정

뭐가문제임 2021. 6. 17. 15:47

젠킨스로 안드로이드 앱을 빌드하기 위해 몆가지 환경 설정이 필요하다.

 

젠킨스 설치 후 첫 화면이다. 잠금해제 패스워드는 젠킨스를 실행한 터미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플러그인 설치 화면이다. 권장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대부분의 필요한 플러그인들이 설치된다.

빠른 진행을 위해 권장 플러그인 설치를 진행했다.

플러그인 설치 중...

관리자 계정을 만든다

마지막으로 URL을 설정하고 초기설정을 마친다.

 

젠킨스 메인화면으로 이동했다.

다음으로 JDK, SDK, GRADLE 환경변수를 등록한다.

 

Android SDK를 설정하기 위해 좌측 메뉴에서 Jenkins관리 -> 시스템 설정 으로 이동해서

Global properties에 Environment variables를 체크하고 키-값 추가를 클릭한다.

 

이름 : ANDROID_HOME

: /var/android-sdk/

를 입력하고 설정을 저장한다.

 

Jenkins 관리 -> Global Tool Configuration 으로 이동한다.

 

JDK에서 Add JDK를 클릭하고 Install automatically를 해제하고 다음을 입력한다.

Name -> JAVA_HOME

JAVA_HOME -> /usr/lib/jvm/java-8-openjdk-amd64

Install automatically를 체크하고 원하는 Java 버전을 선택하면 최초 빌드 시점에서 Oracle로부터 해당 JDK를 다운받아 설치한다.

하지만 이 프로젝트의 경우 openjdk를 사용하기도 하고 미리 Container 빌드 시점에서 Ubuntu에 설치를 완료한 상태이기 때문에 설치해 둔 JDK를 사용하기로 한다.

 

스크롤을 내려 Gradle에서 Add Gradle을 클릭하고 Install automatically를 해제한 뒤 다음을 입력한다.

Name -> GRADLE_HOME

GRADLE_HOME -> /opt/gradle/gradle-7.1

모두 완료가 되면 Save를 클릭한다.

Comments